2019-2학기에 개설되는 SAP 트랙, 게임콘텐츠 개발트랙은,
- 기업실무자가 참여하는 실전 수업으로
- 트랙별 25명 소수정예 집중교육(12학점, 절대평가)
- 프로젝트재료비/시제품제작비/논문/특허/SW등록비용을 지원하고
- PBL 팀프로젝트 경진대회를 통해 트랙당 1천만원 장학금을 지급하는
- 우수학생은 인턴십으로 연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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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연계 Co-op 집중학기제>
1. 대상: SW관련 학과 2,3,4학년(복수전공 포함)
(컴퓨터학부,글로벌미디어학부,SW학부,스마트시스템SW학과)
2. 내용: 기업참여 교육과정을 블록으로 집중이수(1개 학기 전체)
3. 인원: 트랙당 25명
※ 선착순이 아닌 참여자 면접(수행가능여부 확인)을 통해 트랙당 25명을 선발합니다.
4. 세부내용
구분 | 세부내용 |
개설트랙 | SAP 트랙 / 실감형 게임콘텐츠 개발트랙 |
교육과정 구성 | co-op집중학기(기업연계교과목+PBL) + 연계학기(인턴십) ※ 인턴십 대상자(2019-2학기 기준, 트랙당 5명 내외) 나. 우수학생 인턴십: 3학년 2학기 또는 4학년 1학기 학생 |
학점수 | 12학점 교과목 블록(전공선택 6학점+교양선택 6학점) 9학점 교과목 블록(전공선택 6학점+교양선택 3학점) 6학점 교과목 블록(전공선택 6학점) |
참여자 선발절차 | ❶Fun을 통해 사전신청 ▶ ❷사전신청자 대상 면접 ▶ ❸최종 참여자 선발 |
참여자 특전 | 1. 기업실무자가 참여하는 실전 수업수강 2. 25명 소수정예 집중교육(12학점, 절대평가) 3. 프로젝트재료비/시제품제작비/논문/특허/SW등록 비용 지원 4. PBL 팀프로젝트 경진대회(트랙당 1천만원 장학금) 5. 취업연계/우수학생 인턴십(트랙당5명 내외) |
수업시간 | SAP트랙: 2019-2학기, 월~목요일 18:30 ~ 21:15 실감형 게임콘텐츠 트랙: 2019-2학기, 월~목요일 13:00 ~ 16:00 |
5. 일정
일정 | 세부내용 |
5.15.(수)-6.14.(금) | Co-op 집중학기제 사전접수 |
6월 초 | Co-op 집중학기제 설명회(SAP, 게임콘텐츠 개발 트랙) |
6월 초 | 신청자 면접(트랙 이수가능여부 확인) |
6월 중 | 최종 참여자 승인 |
8.19.(월) | 최종 참여자 일괄 수강신청 |
9.2.(월) | 트랙개설 |
10.19.(토) | TOPCIT 정기평가 |
※ 트랙 참여자는 반드시 TOPCIT 정기평가를 응시해야 함
6. FUN 공지사항 및 활동게시판을 주기적으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지사항 및 안내사항을 확인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학생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7. 트랙별 운영계획
가. SAP트랙: SAP KOREA 참여 (2019-2학기 시간표, 월~목요일 18:30~21:15)
과목명 | 과목ID |
| 구분 | 신설 |
(국문명) | Co-op SAP 트랙 | |||
(영문명) | Co-op SAP Track | |||
과목 설명 | (국문) |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현장즉응형 인재양성을 위하여, 기업연계교과목 & Problem Base Learning & 우수 학생 인턴십을 결합하여 1학기동안 집중이수하는 Co-op 집중학기제 도입. Co-op SAP 트랙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Business Program인 SAP를 활용하여 실무중심의 교육을 진행하고 교육과정에는 SAP Korea가 직접 참여. SAP활용을 위해 ABAP을 학습하고, 팀단위로 Problem Base Learning을 수행하여 현장즉응 능력을 확보하고, 우수 포트폴리오 산출팀을 대상으로 인턴십 및 취업지원프로그램 연계 | ||
(영문) | To foster the field-oriented talent required by the industry, we introduce a Co-op intensive semester system that allows students to concentrate for one semester by combining business-linked courses, problem based learning and excellent student internships. Co-op SAP Track utilizes SAP which is the world’s most widely used business program to operate practical education and SAP KOREA participates in the training course. In this track, students learn ABAP to utilize SAP and perform problem based learning on a team basis to nurture field adaptability. It supports employment support program and Internships to outstanding portfolio team. | |||
강의 계획 (안) | 주차 | 주요 강의내용 | 주차 | 주요 강의내용 |
1주차 | <1일차 System Overview 1> - SAP System의 기본 구성 - SAP GUI의 Navigation Basic <2일차 System Overview 2> - SAP User Interface와 SAP System Core 영역 - 타 시스템과의 커뮤니케이션 & 통합기술, - ABAP Program의 기본 흐름 <3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1> - ABAP Workbench, - ABAP 기초 언어, - ABAP의 모듈화 유닛 | 9주차 | 1일차 ABAP Rrport Program 7 - ALV의 Field Catalog 1 2일차 ABAP Rrport Program 8 - ALV의 Field Catalog 2 3일차 ABAP Rrport Program 9 - ALV의 Event와 Method - ALV 전체 Review & 실습 | |
2주차 | 1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2 - 복잡한 Data Object - Data 모델링과 Data 추출 2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3 - Classic ABAP Report 3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4 - Program 분석 도구 - Program의 호출과 Memory 관리 | 10주차 | 1일차 Database Update Technique 1 - ABAP Open SQL을 활용한 Database Update 2일차 Database Update Technique 2 - Database Change 일괄처리 SAP Locking 3일차 Database Update Technique 3 - PERFORM ON COMMIT - CALL FUNCTION IN UPDATE TASK - Database Update Technique 전체 Review & 실습 | |
3주차 | 1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5 - ABAP Open SQL 1 2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6 - ABAP Open SQL 2 3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7 Developing ABAP Programming 전체 Review 및 실습 | 11주차 | 1일차 Object-Oriented Programming 1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소개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구문 1 2일차 Object-Oriented Programming 2 - 상속과 다형성 - Interface와 다형성 3일차 Object-Oriented Programming 3 Object-Oriented Repository Object Class-Based Exception | |
4주차 | 1일차 ABAP Dictioanary 1 - ABAP Dictionary 소개 - ABAP Dictionary의 Data Type 2일차 ABAP Dictioanary 2 - Databae Table의 정의, 구현 - Table 접근 시 속도 개선, 3일차 ABAP Dictioanary 3 - Input 체크, - Dictionary Object의 연관성, - Table 변환 | 12주차 | Problem Base Learning 1: 항공예약관리 항공사 예약회사 SAP Booking이 해당 항공사의 예약정보를 ALV로 조회하고 관리하는 프로그램 생성 | |
5주차 | 1일차 ABAP Dictioanary 4 - View와 Maintenance View - Database Viiew 생성 2일차 ABAP Dictioanary 5 - Maintenance View 생성 - View Cluster 생성 3일차 ABAP Dictioanary 6 - Search Help - ABAP Dictionary 전체 Review & 실습 | 13주차 | Problem Base Learning 1: 항공예약관리 문서작성 & 발표 | |
6주차 | 1일차 Screen Programming 1 - Screen Programming 소개 2일차 Screen Programming 2 - Program Interface - 간단한 Screen Element 3일차 Screen Programming 3 - Screen Error Handling - Sub screen - Tabstrip Control | 14주차 | Problem Base Learning 2: 인사마스터관리 사원의 인사정보 Table들을 생성하여 인적자원정보 관리 - 인적자원정보: 개인신상정보, 주소, 연락처, 가족정보 | |
7주차 | 1일차 ABAP Report Program 1 - ABAP Report 소개 - Selection Screen 1 2일차 ABAP Report Program 2 - Selection Screen 2 3일차 ABAP Rrport Program 3 Selection Screen & Screen Programming Review 및 실습 | 15주차 | Problem Base Learning 2: 인사마스터관리 문서작성 & 발표 | |
8주차 | 1일차 ABAP Rrport Program 4 - SAP List Viewer(ALV) 소개 - 기본적인 ALV 생성 2일차 ABAP Rrport Program 5 - ALV의 Layout Variant - ALV의 Exception Colum 3일차 ABAP Rrport Program 6 - ALV의 Line Color - ALV의 Cell Color - ALV의 Standard Function 제거 | 16주차 | 1일차 ABAP 보강 1 - SAP 국제공인자격증 시험 대비 특강 2일차 ABAP 보강 2 - SAP 국제공인자격증 시험 대비 특강 3일차 ABAP 보강 3 - SAP 국제공인자격증 시험 대비 특강 |
나. 실감형 게임콘텐츠 트랙: Unity, 넷마블 참여 (2019-2학기 시간표, 월~목요일 13:00~16:00)
과목명 | 과목ID |
| 구분 | 신설 | |||||
(국문명) | Co-op 실감형 게임콘텐츠 개발 트랙 | ||||||||
(영문명) | Co-op Immersive Game Contents Development Track | ||||||||
과목 설명 | (국문) |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현장즉응형 인재양성을 위하여, 기업연계교과목 & Problem Base Learning & 우수 학생 인턴십을 결합하여 1학기동안 집중이수하는 Co-op 집중학기제 도입 게임에 필요한 3차원 그래픽디자인, 텍스쳐, 캐릭터디자인,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이론 및 제작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게임엔진에 적용시킴으로써 실감형 게임콘텐츠를 기획, 개발한다. | |||||||
(영문) | To foster the field-oriented talent required by the industry, we introduce a Co-op intensive semester system that allows students to concentrate for one semester by combining business-linked courses, problem based learning and excellent student internships. Students will learn theories and methods required for 3D graphic design, texture, character design, and animation, and apply them to the game engine to plan and develop immersive game contents. | ||||||||
과목 정보 | 강의유형 | ( ● ) 오프라인 100% / ( ) 온·오프라인 50%:50% / ( ) 온라인 100% | |||||||
학점 | 12학점 (교양 6학점, 전공 6학점) | 이론 시간 | 12 | 총시간 | 12 | ||||
수강대상 | SW관련학과 2,3,4학년 대상 | 개설학기 | 2학기 | ||||||
강의 계획
(안) | 주차 | 주요 강의내용 | 주차 | 주요 강의내용 | |||||
1주차 | 3D Graphic Design – Game modeling 1일 : 3차원 그래픽 환경 개념 및 3D 그래픽모델링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학습 2일 : Polygon modeling학습 (Vertex, Edge, Border, Face, Element) 3일 : Spline modeling학습 (Loft, Boolean, Lathe) | 9주차 | Game Engine –Environment 1일 : Unity Game Engine –Environment (Interface, Structure, Modeling, Physics) 2일 : Unity Game Engine –Material (Ambient Occlusion, Normal, Specular map) 3일 : Unity Game Engine –Rendering (HDRI, Lighting, GI setting, Lighting & Reflection probes) | ||||||
2주차 | 3D Graphic Design – Texture mapping 1일 : Material 속성학습 (Diffuse, Transparent, Normal, Bump, Specular map) 2일 : UVW map 학습 (Check grid map, Seamless texture map) 3일 : Unwrapping uvw map (Detach, Stitch, Peel, Relax) | 10주차 | Game Engine – Interaction 1일 : Motion Control – Simple motion (Regacy animation, Collision detection) 2일 : Motion Control – Humanoid motion (Generic, Humanoid animation, Machanim) 3일 : Effect Control (Particle, Texture, Sound interaction) | ||||||
3주차 | 3D Graphic Design – Rendering 1일 : Advanced Rendering학습 (Radiosity, Raytracing, Global Illumination) 2일 : V-Ray Rendering학습 (V-ray material, HDRI) | 11주차 | Character Motion Control 1일 : Character Bone Setting01 (Character Studio, Layer, Composition) 2일 : Character Bone Setting02 (Character Bone Rigging) 3일 : Character Bone Setting03 (Character Facial Expression – Morphing) | ||||||
4주차 | Character Sculpting Design – Z-Brush 1일 : Z-Brush기본학습 (Brushes, Alpha, Stroke, Subdivision) 2일 : Z-Brush Sculpting01 (Dynamesh, ZRemesher, Polygroup, Mask) 3일 : Z-Brush Sculpting02 (Z-Sphere, Subtools) | 12주차 | Game Engine – VR 1일 : VR Contents Planning 2일 : Game Engine – VR Setting (VR Environment setting, Motion Control) 3일 : VR Contents development
| ||||||
5주차 | Character Sculpting Design – 3D Printing 1일 : Z-Brush – Character Pose (T-pose mesh, Z-Sphere) 2일 : Z-Brush – 3D Printing (Export elements for 3D Printing ) 3일 : 3D printing Post production (Sanding, Modeling putty, Color spray ) | 13주차 | Game Engine – AR 1일 : AR Contents Planning 2일 : Game Engine – AR Setting (Image, Object, Space cognition) 3일 : AR Contents development | ||||||
6주차 | Character Texture Design – Z-Brush 1일 : Z-Brush UV Master (UV Master, Polypainting) 2일 : Z-Brush Projection (Normal, Ambient Occlusion, Specular map projection) 3일 : Z-Brush Final Work (Composition, Final Rendering) | 14주차 | Problem Based Learning 1 : Gamification 기능성게임의 사례분석 기능성게임 사용자분석 및 기획발표 기능성게임 콘텐츠 컨셉발표 | ||||||
7주차 | Character Texture Design – Substance Painter 1일 : Substance Painter01 (Material Color, Layer, Smart mask) 2일 : Substance Painter02 (Projection, Add Effect, Generator) 3일 : Substance Painter Final Work (Composition, Final Rendering) | 15주차 | Problem Based Learning 2 : Gamification 기능성게임 제작 기능성게임 Prototype발표 | ||||||
8주차 | Character Design Presentation 1일 : Character Concept Design (Concept sketch, Character Role) 2일 : Character Design Presentation 3일 : Character Final Presentation | 16주차 | Problem Based Learning 3 : Gamification 기능성게임 Debugging 기능성게임 결과 발표 |
~
10 부터50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