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어불문학과 Café Conte [카페 꽁트]

  • janet0403@soongsil.ac.kr
  • 010-4105-6186
  • 강의실 대관 예정
2주에 한 번씩 모여 ‘샤를 페로’의 단편 동화를 원어로 읽고, 학기 말에 동화 하나를 선정하여 함께 읽는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프랑스 문학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문법 정리와 간단한 단어 테스트를 통해 프랑스어 독해 능력을 기르고 낭독을 하여 발음을 연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담당교수님이신 이가야 교수님께서 한 달에 한 번 발음 교정 및 지도를 해주실 예정입니다.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 지수
나의 역량 지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
세부내용

1. 프로그램 정보

- 프랑스의 대표적인 동화 작가 ‘샤를 페로’의 단편 동화를 한 달에 한 편씩, 2주에 한 번 만나 함께 읽는 프로그램입니다. <신데렐라>, <빨간 모자>와 같은 어린 시절 무심코 읽었던 동화를 통해 ‘샤를 페로’가 어떤 교훈을 전달하려고 의도하였는지 생각해보며 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문법 정리, 간단한 단어 테스트, 그리고 낭독을 통해 프랑스어에 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학기 말에 한 학기동안 읽었던 작품 중 하나를 선정한 후 영상을 직접 제작하여 프랑스 문학을 알리고자 합니다.


2. 계획

- 작품: ‘샤를 페로’의 <Cendrillon>, <Le Petit Chaperon Rouge>
* 원어 PDF 제공 예정
* 일정과 부원의 의사에 따라 작품 추가, 변경 가능


- 낭독: 소모임장을 포함하여 번갈아 문장을 읽어나가며 프랑스어 발음 연습
* 추가적으로 한 달에 한 번 이가야 교수님께서 발음 교정


작품 해석: 작품을 읽으며 들었던 생각, 작가가 아이들에게 무슨 교훈을 전달하고자 하였는지 등에 관한 의견 자유롭게 공유
* 소모임장이 사전 조사하여 참고자료 제공, 간단하게 설명 예정


문법 정리: 저학년의 수준을 고려하여 독해를 위해 요구되는 현재시제, 과거시제와 미래시제 등의 필수적인 문법정리
* 첫 회차에 진행 예정, 필요한 경우 다른 회차에서 병행
* 함께 공부하는 분위기로, 자유롭게 질문
* 필요한 경우, 이가야 교수님께서 방문하셨을 때 질문


단어 공부: 소모임장이 모임 일주일 전에 제공하는 단어 리스트를 바탕으로, 간단한 단어 테스트 진행
* 부담스럽지 않은 양의 단어 리스트 사전 제공
* 단어 공부 노하우 공유 (ex. 비슷한 철자의 영어 단어를 통해 유추)


기억하고 싶은 문장 필사: 각 모임의 마지막 활동으로, 읽은 범위 내에서 인상적이었던 문장을 필사하고 선정 이유를 간단하게 발표


영상 제작 & 유튜브 업로드: 5, 6회차에 영상 기획, 촬영, 편집 예정
* 시험기간과 다른 일정에 영향 가지 않도록 최대한 소모임 활동시간 내에서 진행하고자 함
* 자원을 받아 제작할 것인지, 모두 참여하여 역할분담을 할 것인지에 대한 부원들과 추후 논의 필요. 자원을 받는다면 작품 추가 가능, 따로 활동시간 마련.


3. 참여인원: 총 7명


 

4. 구체적인 스케줄

- 1회차 [오리엔테이션] * 3월 1~2주차 中
: 블라블라라 소개, 6회차 과정 소개, ‘샤를 페로’ 소개, 문법 정리(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


- 2회차 [빨간모자야, 위험해!] * 3월 3~4주차 中
: <Le Petit Chaperon Rouge> 전문 낭독, 단어 테스트, 금기를 깬 소녀와 늑대(작품 해석), 기억하고 싶은 문장 필사


- 3회차 [재를 뒤집어쓴 여자, 신데렐라] * 4월 1~4주차 中
(중간고사 일정 고려하여 추후 논의)
: <Cendrillon> 낭독, 단어 테스트, 작품 해석, 기억하고 싶은 문장 필사


- 4회차 [신데렐라, 너 자신을 믿어!] * 5월 1~2주차 中
: <Cendrillon> 낭독, 단어 테스트, 좋은 사람이란 무엇인가?(작품 해석), 기억하고 싶은 문장 필사


- 5회차 [Le Café Charles Perrault(1)] * 5월 3~4주차 中
: 샤를 페로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영상 제작하기
* 자원을 받는다면 <La Belle au Bois dormant>으로 기존에 하던 활동 진행


- 6회차 [Le Café Charles Perrault(2)] * 6월 1, 3주차 中
(기말고사 일정 고려하여 추후 논의)
: 샤를 페로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영상 제작하기
* 자원을 받는다면 <La Belle au Bois dormant>으로 기존에 하던 활동 진행


- 추후: 영상 업로드

프로그램 후기
  • 번호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운영기간 주역량 작성자 작성일
  • 등록된 우수후기가 없습니다.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신청기간 신청현황
  • 불어불문학과 Café Conte [카페 꽁트]

    ~

    부터
    까지

    13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