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학기 Co-op 집중학기제(실감형 게임콘텐츠 트랙)

  • ssujin@ssu.ac.kr
  • 02-828-7115
  • SAP: Zoom/ 게임콘텐츠: 전산관 328호
는 Unity등 기업과 연계하여 1개학기동안 실무형교육을 집중 이수하고, 인턴십/취업과도 연계하는 교육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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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21학년도 2학기 기업연계 Co-op 집중학기제

<SAP트랙/실감형 게임콘텐츠 트랙>

※ 21-2학기 SAP트랙의 경우 신청인원 미달로 폐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프로그램 개요]

1. 대상: 2021-2기준 재학생, SW관련 학과 2,3,4학년(복수전공 포함)     

            (컴퓨터학부,글로벌미디어학부,SW학부,스마트시스템SW학과)

            ※ 타 학부(과)학생도 신청 가능하나, 교육과정이 따라가기 힘들다고 판단되면 선발기준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2. 내용: 기업참여 교육과정을 블록으로 집중이수(1개 학기 전체)

3. 인원: 트랙당 20명 

             ※ 선착순이 아닌 참여자 면접(수행가능여부 확인)을 통해 20명을 선발합니다.

4. 신청기한: ~2021.7.9.(금) 17시까지

5. 기타: FUN공지사항 및 활동게시판을 주기적으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지사항 및 안내사항을 확인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학생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설명회] (필참)

1. 설명회 일정

    - SAP트랙: 21.6.28.(월) 19:00

    - 실감형 게임콘텐츠 트랙: 21.6.25.(금) 18:00 

         ※ Zoom링크: https://us06web.zoom.us/j/9211359481?pwd=ODZEMWlTYVBYWVpYWlp6QTd2dkRSdz09


2. 설명회 참여방법:  Zoom 온라인 설명회

         ★ 설명회는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설명회를 듣고 트랙 참여 여부를 결정하셔도 됩니다.

         ★ 반드시 설명회에 참석 혹은 FUN공지사항의 설명회자료 및 영상 확인 후 운영안내에 대해 공지받으시기 바랍니다.

       ★★ 설명회 참석 후, 신청하길 희망한다면 7.9.(금) 17시까지 학점인정신청서를 활동게시판에 업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점인정신청서 추후 FUN공지사항 업로드 예정)


[세부내용]

개설트랙

SAP트랙(폐강)

실감형 게임콘텐츠 트랙

내용

기엄참여 교육과정을 블록으로 집중이수(1개 학기 전체)

교육과정 

구성

co-op집중학기(기업연계교과목+PBL) + 연계학기(인턴십)

※ 인턴십 대상자(2021-2학기 기준, 트랙당 5명 내외 선발)

    가. 취업연계 인턴십: 4학년 2학기 학생

    나. 우수학생 인턴십: 3학년 2학기 또는 4학년 1학기 학생

학점수

- 12학점 교과목 블록(전공선택 6학점+교양선택 6학점)

- 9학점 교과목 블록(전공선택 6학점+교양선택 3학점)

- 6학점 교과목 블록(전공선택 6학점)

   中 택 1

- 6학점 교과목 블록(전공선택 6학점)

학점 관련 

기타사항

※ SW관련 학과 혹은 SW관련 복수/융합 전공학과가 아닌 타 학과 학생이 신청할 경우, 선발되면 전공학점은 인정 받을 수 없으며 교양학점 최대 12학점으로 인정 가능합니다.

참여자 

선발절차

FUN을 통한 사전신청 -> 설명회 -> 사전신청자 대상 면접 -> 최종 참여자 선발

참여자 특전

1. 기업실무자가 참여하는 실전 수업수강

2. 25명 소수정예 집중교육(12학점, 절대평가)

3. 프로젝트재료비/시제품제작비/논문/특허/SW등록 비용 지원

4. PBL 팀프로젝트 경진대회(총1,000만원 장학금)

5. 취업연계/우수학생 인턴십(5명 내외)

수업시간

월,화,수,목 18:30 ~ 21:15

화,목 13:00~16:00

수업장소

온라인(Zoom)

전산관 328호

※ 코로나 19 확진에 따라 수업 일정에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Zoom(화상회의 플랫폼)교육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 및 일시

활동내용

2021.5.31.(월)-7.9.(금) 17시

Co-op 집중학기제 사전접수

2021.6.28.(월)

Co-op 집중학기제 설명회

2021.7.12.(월)-7.15.(목)

트랙 이수가능여부 확인(면접, 상담 등)

2021.7.16.(금)

최종 참여자 승인

2021.8월 중

최종 참여자 일괄 수강신청

2021.9.1.(수)-12.21.(화)

수업 진행

10월 중

TOPCIT 정기평가 실시

11월 - 12월 중

SAP자격증 취득시험 실시

※ Co-op 참여자는 반드시 TOPCIT 정기평가를 응시해야 합니다.

※ Co-op 참여자 중 SAP트랙 참여자는 반드시 SAP자격증 시험도 응시해야 합니다.




[운영계획]

   SAP트랙: SAP KOREA 참여 (월~목요일 18:30~21:15) (21-2학기 폐강)

   ※ 강의 일정은 진행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과목명

과목ID

구분


(국문명)

Co-op SAP 트랙

(영문명)

Co-op SAP Track

과목

설명

(국문)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현장즉응형 인재양성을 위하여, 기업연계교과목 & Problem Base Learning & 우수 학생 인턴십을 결합하여 1학기동안 집중이수하는 Co-op 집중학기제 도입.

Co-op SAP 트랙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Business Program인 SAP를 활용하여 실무중심의 교육을 진행하고 교육과정에는 SAP Korea가 직접 참여.

SAP활용을 위해 ABAP을 학습하고, 팀단위로 Problem Base Learning을 수행하여 현장즉응 능력을 확보하고, 우수 포트폴리오 산출팀을 대상으로 인턴십 및 취업지원프로그램 연계

(영문)

To foster the field-oriented talent required by the industry, we introduce a Co-op intensive semester system that allows students to concentrate for one semester by combining business-linked courses, problem based learning and excellent student internships.

Co-op SAP Track utilizes SAP which is the world’s most widely used business program to operate practical education and SAP KOREA participates in the training course.

In this track, students learn ABAP to utilize SAP and perform problem based learning on a team basis to nurture field adaptability. It supports employment support program and Internships to outstanding portfolio team.

강의

계획

(안)

주차

주요 강의내용

주차

주요 강의내용

1주차

<1일차 System Overview 1>

- SAP System의 기본 구성

- SAP GUI의 Navigation Basic

<2일차 System Overview 2>

- SAP User Interface와 SAP System Core 영역

- 타 시스템과의 커뮤니케이션 & 통합기술,

- ABAP Program의 기본 흐름

<3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1>

- ABAP Workbench,

- ABAP 기초 언어,

- ABAP의 모듈화 유닛

9주차

1일차 ABAP Rrport Program 7

- ALV의 Field Catalog 1

2일차 ABAP Rrport Program 8

- ALV의 Field Catalog 2

3일차 ABAP Rrport Program 9

- ALV의 Event와 Method

- ALV 전체 Review & 실습

2주차

1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2

- 복잡한 Data Object

- Data 모델링과 Data 추출

2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3

- Classic ABAP Report

3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4

- Program 분석 도구

- Program의 호출과 Memory 관리

10주차

1일차 Database Update Technique 1

- ABAP Open SQL을 활용한 Database Update

2일차 Database Update Technique 2

- Database Change 일괄처리

SAP Locking

3일차 Database Update Technique 3

- PERFORM ON COMMIT

- CALL FUNCTION IN UPDATE TASK

- Database Update Technique 전체 Review & 실습

3주차

1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5

- ABAP Open SQL 1

2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6

- ABAP Open SQL 2

3일차 Developing ABAP Programming 7

Developing ABAP Programming 전체 Review 및 실습

11주차

1일차 Object-Oriented Programming 1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소개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구문 1

2일차 Object-Oriented Programming 2

- 상속과 다형성

- Interface와 다형성

3일차 Object-Oriented Programming 3
- Object-Oriented Event

Object-Oriented Repository Object

Class-Based Exception

4주차

1일차 ABAP Dictioanary 1

- ABAP Dictionary 소개

- ABAP Dictionary의 Data Type

2일차 ABAP Dictioanary 2

- Databae Table의 정의, 구현

- Table 접근 시 속도 개선,

3일차 ABAP Dictioanary 3

- Input 체크,

- Dictionary Object의 연관성,

- Table 변환

12주차

Problem Base Learning 1: 항공예약관리

항공사 예약회사 SAP Booking이 해당 항공사의 예약정보를 ALV로 조회하고 관리하는 프로그램 생성

5주차

1일차 ABAP Dictioanary 4

- View와 Maintenance View

- Database Viiew 생성

2일차 ABAP Dictioanary 5

- Maintenance View 생성

- View Cluster 생성

3일차 ABAP Dictioanary 6

- Search Help

- ABAP Dictionary 전체 Review & 실습

13주차

Problem Base Learning 1: 항공예약관리

문서작성 & 발표

6주차

1일차 Screen Programming 1

- Screen Programming 소개

2일차 Screen Programming 2

- Program Interface

- 간단한 Screen Element

3일차 Screen Programming 3

- Screen Error Handling

- Sub screen

- Tabstrip Control

14주차

Problem Base Learning 2: 인사마스터관리

사원의 인사정보 Table들을 생성하여 인적자원정보 관리

- 인적자원정보: 개인신상정보, 주소, 연락처, 가족정보

7주차

1일차 ABAP Report Program 1

- ABAP Report 소개

- Selection Screen 1

2일차 ABAP Report Program 2

- Selection Screen 2

3일차 ABAP Rrport Program 3

Selection Screen

& Screen Programming Review 및 실습

15주차

Problem Base Learning 2: 인사마스터관리

문서작성 & 발표

8주차

1일차 ABAP Rrport Program 4

- SAP List Viewer(ALV) 소개

- 기본적인 ALV 생성

2일차 ABAP Rrport Program 5

- ALV의 Layout Variant

- ALV의 Exception Colum

3일차 ABAP Rrport Program 6

- ALV의 Line Color

- ALV의 Cell Color

- ALV의 Standard Function 제거

16주차

1일차 ABAP 보강 1

- SAP 국제공인자격증 시험 대비 특강

2일차 ABAP 보강 2

- SAP 국제공인자격증 시험 대비 특강

3일차 ABAP 보강 3

- SAP 국제공인자격증 시험 대비 특강



   실감형 게임콘텐츠 트랙: Unity, 덱스터 등 참여 (화, 목 13:00~16:00)

   ※ 강의 일정은 진행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Week)

핵심어

(Keyword)

세부내용

(Description)

01

3D Graphic Design – Game

modeling

1일 : 3차원 그래픽 환경 개념 및 3D 그래

픽모델링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학습

2일 : Polygon modeling학습

(Vertex, Edge, Border, Face, Element)

Spline modeling학습

(Loft, Boolean, Lathe)

02

3D Graphic Design – Texture

mapping

1일 : Material 속성학습

(Diffuse, Transparent, Normal, Bump,

Specular map)

2일 : UVW map 학습

(Check grid map, Seamless texture map)

Unwrapping uvw map (Detach,

Stitch, Peel, Relax)

03

3D Graphic Design –

Rendering

1일 : Advanced Rendering학습

(Radiosity, Raytracing, Global

Illumination)

2일 : V-Ray Rendering학습

(V-ray material, HDRI)

04

Character Sculpting Design –

Z-Brush

1일 : Z-Brush기본학습

(Brushes, Alpha, Stroke, Subdivision)

2일 : Z-Brush Sculpting

(Dynamesh, ZRemesher, Polygroup,

Mask)(Z-Sphere, Subtools)

05

Character Texture Design –

Z-Brush

1일 : Z-Brush Sculpting

(Z-Sphere, Subtools)

2일 : Z-Brush UV Master

(UV Master, Polypainting)

06

Character Texture Design –

Z-Brush

1일 : Z-Brush Projection

(Normal, Ambient Occlusion, Specular

map projection)

2일 : Z-Brush Final Work

(Composition, Final Rendering)

07

Character Texture Design –

Substance Painter

1일 : Substance Painter01

(Material Color, Layer, Smart mask)

2일 : Substance Painter02

(Projection, Add Effect, Generator)

08

Game Engine –Environment

1일 : Unity Game Engine –Environment

(Interface, Structure, Modeling, Physics)

2일 : Unity Game Engine –

Material(Ambient Occlusion, Normal,

Specular map)

09

Game Engine –Environment

1일 : Unity Game Engine –Rendering

(HDRI, Lighting, GI setting, Lighting &

Reflection probes)

2일 : Motion Control – Simple motion

(Regacy animation, Collision detection)

10

Game Engine – Interaction

2일 : Motion Control – Humanoid

motion

(Generic, Humanoid animation,

Machanim)

3일 : Effect Control

(Particle, Texture, Sound interaction)

11

Character Motion Control

1일 : Character Bone Setting01

(Character Studio, Layer, Composition)

2일 : Character Bone Setting02

(Character Bone Rigging)

12

Character Motion Control

1일 : Character Bone Setting03

(Character Facial Expression –

Morphing)

2일 : Character Motion Control01

13

Character Motion Control

1일 : Character Motion Control02(Basic Motion Control)

2일 : Character Motion Control03

(Advanced Motion Control)

14

Problem Based Learning 1 :

Gamification

- 기능성게임의 사례분석

- 기능성게임 사용자분석 및 기획발표

- 기능성게임 콘텐츠 컨셉발표

15

Problem Based Learning 2 :

Gamification

- 기능성게임 제작

- 기능성게임 Prototype발표

- 기능성게임 결과 발표



문의: 스파르탄SW교육원 02-828-7115 / ssujin@ss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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