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독서후기클럽(2024년)

  • ljhak@ssu.ac.kr
  • 02-820-0739
  • 온라인 운영
독서후기클럽은 중앙도서관에서 추천하는 도서를 읽고 후기를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그 책에 담긴 지식과 지혜를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 지수
나의 역량 지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
세부내용


여러분, 안녕하세요 :)

5월 독서후기클럽의 참가자 모집을 시작합니다~!
독서후기클럽은 2007년부터 이어져 온 숭실대학교 중앙도서관의 대표 독서인재프로그램입니다.

도서관 추천 도서 중 1권을 골라 참가 신청을 하면 바로 도서를 제공해드립니다.
또한, 도서를 읽고 우수한 후기를 제출해주신 분께는 소정의 상금을 드립니다.

더불어, 모든 참가자분들께 '2게더 책방' 방송 참여 기회를 제공해드립니다.

중앙도서관과 함께 푸르른 오월 보내시기 바랍니다 :)

상세 내용은 아래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세요







      ▶  [2게더책방] 시즌3 Ep7. '삶은 예술로 빛난다' 편




      ▶  [2게더책방] 시즌3 Ep8. '마주'편




        

★ 도서소개 1 :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일본  #고전소설 #전지적 고양이 시점  #인간의 이중성  #삶의 의미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이름은 아직 없다.
 - 소설 첫 문장


고양이의 눈에 비친 우스꽝스럽고 서글픈 인간의 초상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라는 오만한 제목이 붙은 이 책의 주인공은 무례하기 짝이 없는 고양이다. 이름도 없이 길에 버려졌다가 오로지 살아보겠다고 병약한 선생집에 얹혀 사는 주제에 각종 책의 구절을 인용해가며 인간 세상만사에 대해 끊임없는 불평불만을 쏟아낸다. 아니, 그건 불평불만이라기보다 인간이란 한심한 족속을 향해 내뱉는 고상한 존재의 한숨 섞인 한탄에 가깝다. 고양이의 주인과 그를 둘러싼 친구들의 모습 또한 걸작이다. 작가 나쓰메 소세키가 그 자신을 모델로 한 것이 분명한 고양이의 주인 '구샤미' 선생과 그 주위의 인간들은 소위 말하는 유약하고 우울하며 위선에 찬 당시 지식인의 모습을 대표한다. 이 먹물들은 모이기만 하면 무식한 속세인을 비웃으며 고대 희랍 철학부터 현대 유럽 철학에 이르는 각종 이론과 라틴어를 들먹거리며 설전을 벌인다. 하지만 조금 들쳐보면 그들은 기껏 '개구리 눈알의 전동 작용에 대한 자외선의 영향'이라는 박사 논문을 준비하면서 개구리 눈알같은 유리알을 만들어야한다고 하루 종일 실험실에서 유리알이나 가는 족속이다.
약 100년 전인 1905년에 쓰여진 소설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머리 꼭대기에 앉은 고양이군의 청산유수 요설과 지식인 사회에 대한 풍자어린 묘사는 새롭고 신선한 에너지가 가득차 있다. 이런 에너지의 근원은 이 작품이 나쓰메 소세키의 처녀작이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 도서소개 2 : AI이후의 세계

      #챗GPT의 등장 #인류의 미래 #경제 전망 #AI의 힘


챗GPT 너머에 찾아올 본격 인공지능 시대, 인류의 미래는?


 챗GPT는 시작일 뿐이다. 우리에게 어떤 미래가 올 것인지 본격 탐구하고 이해해야 할 시점이 왔다.
정계·재계·학계의 세 거인, 헨리 키신저, 에릭 슈밋, 대니얼 허튼로커가 이 인공지능(AI)을 주제로 한자리에 모였다. 『AI 이후의 세계』는 사회, 경제, 정치, 외교, 기술 등 여러 분야에서 AI가 일으킬 혁명적 변화 속 우리가 빠지게 될 딜레마를 깊이 다룬 책이다. 4년에 걸쳐 논의한 내용을 한 권에 담았다.
생성형 AI가 내놓는 뛰어난 결과물에 감탄하며 실용적 활용법에 주목하고 있는 오늘날이지만 이 신기술이 인류에게 끼칠 철학적·전략적 영향에 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우리를 대신해 생각과 판단을 해주는 인공지능을 당연하게 여길 ‘AI 네이티브’ 세대의 등장이 예고된 가운데, 걷잡을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지금 당장 모든 시민이 위와 같은 질문과 마주하여 AI의 효용과 한계를 합의해야 한다. 저자들은 ‘아직’ 인간이 미래의 주도권을 쥐고 있다고 역설한다. 이 책은 우리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미래를 독자가 스스로 모색할 기틀을 제공한다.


북트레일러 <AI이후의 세계>



프로그램 후기
  • 번호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운영기간 주역량 작성자 작성일
  • 등록된 우수후기가 없습니다.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신청기간 신청현황
  • 부터
    까지

    105 명 / 105 명

    (최대 105 명)

    운영중
  • 부터
    까지

    106 명 / 106 명

    (최대 106 명)

    운영중